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다섯가지맛에 관한 꿀팁 알고 먹쟈~

by 로펌나무 2015. 8. 13.

다섯가지맛에 관한 꿀팁 알고 먹쟈~

 

 

덥다덥다 하더니...

비가 오면서 더위가 살짝 가시가고 어제는 나시에 핫팬츠

를 입고 나갔더니 너무 시원해서 추운 느낌까지 느껴지

더군요.

 

오늘은 다섯가지맛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저도 음식은 참 많이도 가리는 편인데요

음식을 가리지 않고 골고루 잘 먹는게 건강을 지키는

가장 기본이라 말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음식은 가리지만 맛은 가리지는 않습니다.

뭔말인가.... 하시죠?^^

사람의 혀가 느끼는 다섯가지 맛.

짠 맛, 단 맛, 신 맛, 쓴 맛, 매운 맛은 다 가리지 않고

잘 먹는 편인데...음식은 가린다는 말이지요 ㅎㅎ

 

 

 

 

 

저는 간이 약하고 폐도 약하고 더불어 소화기간도 약

하여 예전에는 좋아하였지만 지금은 육류고기덩어리,

밀가루음식은 아예 끊었다가 지금은 상황에 따라 조

금씩만 먹어주고 있습니다.

한때는 정말 몸관리를 할 때는 모든 고기종류, 밀가루,

커피, 녹차등의 음식은 아예 끊었던 적이 있었죠.

5년이상 잘 지켰는데.. 사회생활 하기에 어려움이 있

어 스스로 조금씩 조절한게 지금은 아주 소량이나, 상

황에 따라서 조금은 먹고 있는 편입니다.

 

 

 

 

몸에서 좋아하지 않는 음식은 아무래도 줄일 필요는

있다고 보는 저인데요.

하지만 5가지 맛은 조절할 필요없이 적당히 잘 먹으

면 됩니다.

무엇이든 넘치지만 않으면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우선 다섯가지 맛에 대해 알아볼께요

 

단맛 - 소화기능을 강화시키며 긴장을 완화시켜주며

간을 도와서 근육을 튼튼하게 하여 줍니다

하지만  설탕으로 단맛을 즐기시는 분들은 과섭취시에

간기능에 이상이 생기고, 스트레스가 쌓이고, 자신도

모르게 화를 자주내게 되니 조절해서 드셔야 합니다.

 

짠맛 - 평소 화를 잘 내고 기가 넘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넘치는 기운을 가라앉히며 뼈를 튼튼히 하여주며

신장, 방광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하지만 과하면 심장계통으로 문제가 생기게 되므로

고혈압환자는 주의해서 드셔야 합니다.

 

 

신맛 - 간기능을 회복시키고 땀을 많이 흘리는 분에게 좋

으며 기운을 북돋워줍니다.

하지만 과하면 간이 상하고비장이 약해지며 체력이 떨어

지기도 하니 적당히 먹어야 합니다.

 

쓴맛 - 혈액순환을 돕고 열을 내려주고 습기를 말려줍니다.

몸이 냉한 사람에게 좋으며 머리가 아프고 가슴이 답답하

거나 얼굴이 잘 달아오르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그러나 과하면 신진대사에 좋지 못합니다.

 

매운맛 - 몸 안의 기운을 밖으로 발산시켜주며 답답함을

잘 느끼고 두통이 있을때 매운 음식을 먹으면 도움이 되

어줍니다.

너무 과하면 위염이나 위장장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다섯가지 맛 하면 저는 오미자가 생각이 나는데요.

골고루 다섯가지 맛을 갖추고 있는 식품이라 누구에게

도 좋은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느 특정한 맛이 더 강하게 느껴진다면 그부분에 해당하

는 장기가 약하다 보면 됩니다.

 

 

 

 

요즘은 자연에서 나온 먹거리보다 오히려 인스턴트 식품,

패스트푸드를 더 많이 접하게 되고 먹게 되면서 현대인들

이 앓는 질병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연에서 나는 식품들도 예전만 못하지만 어찌되었든

그래도 우리 몸은 자연에서 나는 음식들을 원하므로...

조금만 신경을 더 써서 자연에서 나는 먹거리로 다섯가지맛

을 골고루 즐기면 좀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같이 노력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