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순금 왜 24K라고 부를까?

by 로펌나무 2012. 12. 5.

순금 왜 24K라고 부를까?




순도 99.99%의 순금....
음..... 생각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순~~금...
그런데 왜 순금을  24K라고 부를까요?

깁자기 의문이 생기는 바....
열공 모드로 알아보았답니다....ㅎㅎ

금은 금의 순도에 따라 14K, 18K, 24K 로 분류를 합니다.

순금을 24K라고 불리게 된 때는...
중동지역에서 나는 캐럽이라는 식물에서부터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세례자 요한이 광야에서 캐럽이라는 식물로 요기를 했다 해서
'요한의 빵'이라고도 불리는 캐럽은 말리면 어른 손으로 대략 24개
정도가 잡힌다고 합니다.

이곳의 사람들은 이를 금이나 소금등... 작고 가벼운 물건을 교환할
때 기준으로 삼았다고 합니다.





순금은 아무래도 단단하지 못하여 장신구로 쓰일때는 다른 금속과
섞어서 사용합니다.
이때 금의 비율을 캐럽의 머리글자 K로 나타낸다고 합니다.


즉... 18K는 18/24... 즉 75%가 금이라는 뜻이며,
14K는 14/24로... 58.3%가 금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전혀 생각지도 못하였던...
그래서 의문도 가지지 않았던 것들이 하나하나 살펴보면..
모두가 의미가 있었음이 신기할 따름입니다~


지금도 순간순간 누군가의 의미부여로 어떠한 이름이 지어지고 있
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앞으로 길이길이 사용되어질지도 모르지요~
그런 것들중에 내가 일조를 할 수 있는게 있다면..
정말 그 의미는 얼마나 크까요^^